반응형
사라진 콘텐츠 1 Content Disappears
글, 사진, 동영상 등이 좋거나 참고할 만하다고 링크를 걸어 두었다. 생각이나 어느 날 열어보니 깨져있다. 종종 겪는 일이다. 명함에 홈페이지가 없으면 믿음이 덜 하거나 심지어 얕보기도 했다. 게을러 방치하면 폐가와 다름이 없다. 아예 부고나 소리 소문도 없이 사라진 사이트와 콘텐츠 얼마나 될까?
퓨 연구센터(Pew Research Center)는 워싱턴 D.C.에 본부를 둔 미국의 초당파 싱크탱크다. 자칭 "팩트 탱크"(Fact Tank)를 표방한다. 미국과 세계의 사회문제, 여론, 인구통계학적 추세에 대한 정보를 분석한다. 인터넷은 방대한 정보의 바다다. 그런데 콘텐츠가 수시로 시야에서 사라진다. 2013~2023년 존재했던 페이지 중 25%는 삭제/제거되어 연결이 안 된다. 2013년 존재했던 것 사이트가 10년 후인 2023년 38%가 사라진 상태다. 정부, 뉴스, 위키피디아 참조에 표시된 링크도 조사했다. 그 결과는?
뉴스 웹페이지 23%, 정부 사이트의 21%에 연결 링크가 깨져있다. Wikipedia 페이지의 54% '참조'에도 하나 이상의 링크가 더 존재하지 않는다. 2023년 봄, 소셜 미디어인 트위터도 실시간 트윗 샘플을 수집하고 3개월 추적했다. 트윗 5개 중 1개는 게시 몇 달 만에 표시되지 않았다. 이 중 60%는 비공개/정지/완전히 삭제였다. 나머지 40%에서는 계정 소유자가 직접 삭제했으나 계정 자체는 여전히 존재했다.
참고: 링크 오류 코드 표시
■ 204 No Content 서버에서 정상적인 변경/삭제 처리가 이루어져 새롭게 볼 정보가 없음 ■ 400 Bad Request 서버가 클라이언트 오류(잘못된 요청 구문, 유효하지 않은 요청 메시지 프레이밍, 변조된 요청 라우팅 등을 감지해 요청을 처리할 수 없거나, 하지 않음 ■ 404 Not Found 해당 페이지의 자료가 삭제되었거나 다른 카테고리로 이동 ■ 410 Gone 요청한 파일이 더는 존재하지 않음 사용 ■ 500 Internal Server Error 내부 서버 오류 ■ 501 Not Implemented 요청한 기능을 서버가 수행하지 않음 ■ 502 Bad Gateway 게이트웨이, 즉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연결해 주는 장치가 잘못된 프로토콜을 연결 또는 어느 쪽 프로토콜에 문제가 있어 통신 불가 ■ 503 Service Unavailable 서버가 요청을 처리할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을 의미 ■ 523 Origin Is Unreachable 출처에 도달할 수 없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