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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과 실천의 통일

진정성을 가지고 2023. 1. 7.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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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하되 사하지 않으면 어둡고, 사 하되 학 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이 정도의 번역으로 그 뜻을 짐작하기 어렵지요. 짐작하기가 어려운 까닦은 학과 사의 뜻이 불분명 하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화이부동을 설명하면서 대비에 대하여 이야기 했습니다. 이 구정도 완벽한 대비 형식의 진술입니다. 따라서 학과 사를 대로 읽는 것이 핵심입니다.

 

  일반적으로 학은 배움이나 이론적 탐구라는 의미로 통용됩니다. 그런데 사를 생각 또는 사색으로 읽을 경우 학과 사가 대를 이루지 못합니다. 다 같이 정신 영역에 관한 것을 의미하기 때문 이지요. 사는 생각이나 사샏의 의미가 아니라 실천의 의미로 읽어야 합니다. 그것이 무리라고 한다면 경험적 사고로 읽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의 구성도 전+심 입니다. 밭의 마음입니다. 밭의 마음이 곧 사입니다. 밭이란 노동하는 곳입니다. 실천의 현장입니다.

 

  이러한 풀이에 대하여 전문 연구자의 반론이 있습니다. 사의 전은 어린아이의 두개골에 있는 봉합부분 즉 숨구멍을 의미한다는 설명입니다. 따라서 두뇌와 마음 심을 합한것이 사 라는 것입니다. 총자의 오른쪽 글자가 바로 사의 원 글자에 해당한다는 대단히 자상한 전거를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전문 연구자가 아닌 저로서는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학과 사의 대비가 이 구절의 핵심적 진수술 구조라고 생각하지요. 그리고 인간의 사고가 두뇌에서 이루어 진다는 것이 밝혀진 것은 적어도 일본의 경우 메이지유신 이후라는 사실입니다. 그때까지는 사고가 가슴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았던 것이지요. 그래서 가슴에 두 손을 얹고 생각하라고 했던 것입니다.

 

  제가 이야기 하고 싶은 요지는 적어도 사가 관념적 사고의 의미는 아니라는 것이지요.학이 보편적 사고라면 사는 분명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과거의 실천이나 그 기억 또는 주관적 관점을 뜻하는 것이라고 읽어야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더구나 제게는 이 학이불사즉망에 관한 추억이 있습니다. 할아버남께서 언젠가 어린 손자인 저를 앉혀놓고 이 구절을 설명 하셨습니다. 한 시간쯤 책을 읽고 나서는 반드시 30분 정도는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 이었습니다. 책을 덮고 읽은 것을 다시 생각하면서 머릿속에 정리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야 어둡지 않게 된다는 것이 할아버님의 해것 이었습니다. 돌이켜보면 그동안 할아버님의 그런 말씀이 생각나서 자주 그렇게 하기도 했습니다. 읽은 것을 다시 생각하면 내용의 핵심을 간추려 보게 되기도 하고 또 글 전체의 구성을 이해하게 되기도 하였습니다.

 

  독서란 독서 이후와 완벽하게 단절된 그저 독서일 뿐입니다. 실천과 유리된 관념의 소요일 뿐입니다. 책을 덮고 읽는 것을 다시 생각하고 정리해 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책을 읽는 것이나 책을 덮고 생각하는 것은 같은 것을 반복하는 의미 이상일수 없었습니다. 저는 할아버님의 해석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사를 경험과 실천의 의미로 읽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분명한 것은 학과 사를 대로 읽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경험과 실천의 가장 결정적인 특징은 현장성입니다. 그리고 모든 현장은 구체적이고 조건적이며 우연적입니다. 한마디로 특수한 것입니다. 따라서 경험지는 보편적인 것이 아닙니다. 학이 보편적인 것임에 비하여사는 특수한 것입니다. 따라서 학이불사즉망의 의미는 현실적 조건이 사상된 보편주의적 이론은 현실에 어둡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사이불학즉태는 특수한 경험적 지식을 보편화 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뜻이 됩니다. 학문에만 몰두하는 선생님이 현실에 어두운 것이 사실입니다. 반대로 자기 경험을 유일한 잣대로 삼거나 보편적인 것으로 전제하고 일을 처리하면 위험한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자신의 경험에서 이론을 이끌어 내는 사람들, 즉 대부분의 현장 활동가 들은 대단히 완고합니다. 자기 경험만을 고집합니다. 생산직 기술자 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장인적인 자존심으로 자기 방식을 고집합니다. 경험적 지식은 매우 완고합니다. 따라서 경험주의를 주관주의라고 합니다. 감옥으로 부터의 사색에 이 분제와 관련된 내용이 있습니다.

 

  자기의 경험적 사실을 곧 보편적 진리로 믿는 완강한 고집에서 나오는 오히려 그 정수의 형태는 아니라 하더라도 신의와 주체성의 일면을 발견합니다. 경험이 바로 일면적이고 주관적이라는 한계를 갖는 것이기는 하나, 아직도 가치중립이라는 인텔리의 안경을 채 벗어버리지 못하고 있는 저는, 경험을 인식의 기초로 삼고 있는 사람들의 공고한 신념이 부러우며, 경험이라는 대지에 튼튼히 발 딛고 있는 그 생각의 확실함을 배우고 싶습니다. 경험 고집은 주체적 실천의 가장 믿음직한 원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몸소 겪었다는 사실이 안겨주는 확실함과 애착은 어떠한 경우에도 쉬이 포기할 수 없는 저마다의 진실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는 주관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세상이란 참으로 다양한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동은 멀고 소이는 가깝습니다. 자기의 처지에 눈이 달려있기 때문에 누구나 자신의 시각과 이해관계에 매몰되기 쉽지요. 따라서 사회적 관점을 갖기 위해서는 학과 사를 적절히 배합하는 자세를 키워가야 합니다.

 

  공자가 이 구절에서 이야기 하려고 한 것이 바로 그러한 것입니다. 이론과 실천의 통일입니다. 현실적 조건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함은 물론이며 동시에 특수한 경험에 매몰되지 않는 이론적 사고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연과 필연의 변증법적 통일에 관한 인식이기도 합니다. 학이 편에 학즉불고란 구절이 바로 이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배우면 완고하지 않게 된다는 뜻이지요. 학이 협소한 경험의 울타리를 벗어나게 해주기 때문이라는 것이지요. 학이란 하나의 사물이나 하나의 현상이 맺고 있는 관계성을 깨닫는 것입니다. 자기 경험에 갇혀서 그것이 맺고 있는 관계성을 읽지 못할 때 완고해 지는 것입니다.

 

  크게 생각하면 공부란 것이 바로 관계성에 대한 지각과 성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습니다만 작은 것은 큰 것이 단지 작게 나타난 것일 뿐임을 깨닫는 것이 학이고 배움이고 교육이지요. 우리는 그 작은 것의 시공적 관계성을 깨달아야 하는 것이지요. 빙산의 몸체를 깨달아야 하고 그 인전과 그 이후의 전 과정 속에 그것을 놓을수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온고와 지신을 아울러야 하는 것이지요.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탓하는 것이 이를테면 존재론적 사고라고 한다면, 관계론적 사고는 내가 남을 알지 못하는 것을 근심하는 것이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학이 객관주의적이고 사가 주관적 이라고 설명했습니다만 반드시 그러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반대 측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이 주관적이고 사가 객관적인 경우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매우 사소한 일입니다만 집에 전기공사를 할 때의 일입니다. 저도 전기 수리공을 도우면서 한나절을 같이 일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의 그 전기수리공과 주고받는 대화 내용입니다. 집에 책이 많은걸 보고 그 수리공이 내게 학교선생이냐고 물었습니다. 그렇다고 대답했더니 그의 말인즉 선생은 참 좋겠다고 부러워했지요. 그런데 그 부러워 하는 이유가 무척 철학적 이었습니다. 그가 부럽다고 하는 이유는 선생에게는 방학이 있다거나 칠판에 쓰는 것이 전기배선 작업보다 힘이 덜 든다는 것이 아니었어요. 책상에서는 한가지 이지만 실제로 일해보면 열가지도 넘는다는 것이 그 이유였어요. 교실 보다는 현실이 훨씬 더 복잡하다는 것이지요.

 

  그가 주장하는 바는 요컨대 이론은 주관적이고 실천은 결코 주관적일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가 이야기 한 것은 어쩌면 단순하다, 복잡하다는 정도의 일상적 대화였습니다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그 내용은 매우 철학적인 것이지요. 그는 마치 확인사살 하듯이 못 박았습니다. 머리는 하나지만 손은 손가락이 열 개나 되잖아요.

제가 반론을 폈지요.

머리는 하나지만 머리에는 머리카락이 얼마나 많은데요.

그 대답은 칼로 자르듯 명쾌했습니다.

머리카락이요. 그건 아무 소용없어요. 모양이지요. 귀찮기만 하지요.

그렇습니다. 생각하면 머리카락이란 이런 저런 모양을 내면서 결국 자기를 디자인 하고 합리화 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지도 모릅니다. 그 수리공도 모자를 쓰고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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