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향후 30년 글로벌 트렌드 5
Global Strategic Trends 2055
■ 우호적이든 대립적이든 국가 간 관계 역학은 국가적 파워와 영향력의 6가지 영역으로 정의된다. ● 매력도(선택적 파트너로 지위, 입지, 명성, 신뢰성 기반)가 패권 강화에 핵심이 될 것이다. ● 기술 리더십과 이점은 엄청나게 중요할 것이며 인재를 유치하는 능력에 크게 좌우된다. ● 경제 형성력과 자원에 대한 접근성도 여전히 중요하다. 경쟁이 심화되고 새로운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더욱 복잡해질 것이다. 글로벌 기후 문제의 규모를 감안할 때 ● 기후 변화 완화, 적응 및 녹색 전환 주도 능력은 결정적인 이점과 영향력을 제공한다. 우주와 사이버 공간이 일상에서 점점 더 중심으로 이동하고 전투에서 성공하는 데 기여하는 핵심 요소가 되면서 ● 공유 공간에서의 영향력은 또 다른 중요한 권력 영역이다. ● 군사 형성력과 군비 통제는 권력의 궁극적인 잣대로 남을 것이지만 기술 개발로 인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변형되고 점점 더 복잡해질 것이다.
■ 대안적 미래 세계 질서
이미 다극화로 전환을 초래한 세계 패권 경쟁의 확대는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계속된다. 그러나 변화의 글로벌 원동력과 모순되는 트렌드도 실제로 상호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행위자들이 이에 어떻게 반응할지에 대한 정확한 방식은 여전히 알려지지 않았다. 30년 후에 세계 질서가 어떻게 될지는 큰 불확실성을 야기한다. 따라서 대안적 발전이 어떻게 전개될지 더 잘 이해하는 것은 미래가 선형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미래 세계 논의를 위한 시나리오 모델이 있다. 이전 보고서 작성 시에 개발되었다. 권력 분배와 행위자 간의 관계라는 두 가지 변수를 사용하여 4가지 미래 세계를 정의한다. '권력 분배' 축은 국가가 주요 행위자인 중앙 집권적 권력에서 국가 권력이 침식되어 비국가 행위자의 영향력이 증가하는 분산된 권력까지 다양하다. '행위자 간의 관계' 축은 스펙트럼 한쪽 끝의 높은 수준의 협력에서 다른 쪽 끝의 치열한 경쟁까지 다양하다.
분명한 것은 미래 세계 시나리오 모델처럼 단순하지 않다는 것이다. 더욱이 다양한 충격, 발전, 글로벌 행위자들의 반응에 따라 예상과는 매우 다른 질서의 출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양한 충격과 발전이 어떤 영향을 미치고 미래의 궤적을 주도할 수 있는지 더 잘 반영하기 위해 다섯 가지 가상 경로가 개발되었다. 각 경로는 힘의 균형과 국제 시스템의 변화에 의해 형성되고 '4가지 미래 세계'의 측면을 특징으로 하는 추가 질서의 출현으로 나누었다.
DCDC는 다섯 가지 경로 시나리오를 예측한다.
● 1. 실존적 위협으로 새로운 다자간 조정 촉진. ● 2. 기존 시스템이 다극 세계로 지속 ● 3. 영향력의 영역 변화 ● 4. 경쟁과 분리는 갈등과 탈세계화 세계로 ● 5. 점진적 불안정은 새로운 네트워크 질서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