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6가지 메가 트렌드
Megatrends
뜨는 10대 기술dms ■ 인공지능 ■ 5세대 통신 ■ 사물인터넷 ■ 서비리스 컴퓨팅 ■ 생체인식 ■ 증강/가상현실 ■ 블록체인 ■ 로봇공학 ■ 자연어처리 ■ 양자 컴퓨팅이다. 한편 미래를 형성하고 우리의 삶 방식을 바꾸는 것은 5가지 메가트렌드다.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저서 미래 충격(Future Shock)에서 세계 경제에 일어나고 있는 엄청난 구조적 변화와 정보화 시대의 '초산업 사회'를 향한 기술 발전의 가속화를 지적하면서 새로운 탈산업 시대의 분수령을 확인했다. 50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그가 예측했던 많은 일이 현실이 되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UN 및 OECD를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 Max Roser의 환상적인 웹사이트 OurWorldinData.org를 사용하여 Peter Fisk는 2023년 마지막 강연에서 6가지 트렌드와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업데이트했다.
■ 1: 고령화 세계(Aging World)
젊은이에서 노년층으로의 전환: 의료, 교육 및 생활 방식이 개선됨에 따라 인류는 전 세계적으로 더 오래, 더 건강한 삶을 살게 된다.
■ 2: 급성장하는 아시아(Booming Asia)
서쪽에서 동쪽으로의 이동: 소비자는 특히 아시아 전역에서 더욱 풍요로워졌다. 소위 신흥 시장은 2050년까지 7대 경제권 중 6개국을 대표하게 될 것이다.
■ 3: 인지 기술(Cognitive Tech)
자동화에서 지능으로의 전환: 기술은 새로운 가능성과 기하급수적인 발전을 열어준다. 2030년까지 1,250억 개의 정치가 연결 된다.
■ 4: 고밀도 생활(Dense Living)
도시에서 거대 도시로의 전환: 2050년까지 세계 65%가 도시 환경에 집중된다. 현재는 아시아 거대 도시에, 미래는 아프리카의 더 거대한 도시에 집중된다.
■ 5: 지구 재생(Earth Renewal)
위기에서 순환성으로의 전환: 기후 변화와 천연 자원에 대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2050년까지 세계 음식 35%, 에너지 50% 이상이 지속 가능해진다.
■ 6: 파편화 세상(Fragmenting World)
글로벌에서 지역 중심이 되고 지구 인구는 10억 증가하여 90억 명 도달하는 반면 글로벌 교역은 12% 감소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