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반적으로 동야사상의 특징으로서 인간주의라고 하는경우 그것은 그 사회가 지향하는 가치가 인문적 가치라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인성의 고양을 최고의 가치로 설정하고 있는 사회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성인이 되는것이 최고의 목표이고 모든 사람은 성인이 될 수 있는 것 으로 인간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외부에 어떤 초월적 가치를 상징하고 그 아래에 인간적 가치를 배치하는 그런 구도가 아닙니다. 최고의 가치가 바로 사람과 관련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 지점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것이 바로 인성이란 무엇인가 하는 것 입니다. 인간주의적 관점에서 규정하는 인성이란 한 개인이 맺고있는 여러 층위의 인간관계에 의하여 구성됩니다. 인성은 개인이 자기의 개체속에 쌓아놓은 어떤 능력, 즉 배타적으로 자신을 높여 나가는 어떤 능력을 의미하는것이 아닙니다. 인성이란 다른사람과의 관계에 의해서 이루어 지는 것 이지요. 논어에 덕불고필유린 이란 글귀가 있습니다. 덕은 외롭지 않다. 반드시 이웃이 있다는 뜻 입니다. 덕성이 곧 인성입니다. 인간이란 존재 자체를 인간 관계라는 관계성의 실체로 보는것 이지요. 인간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인간입니다. 이 사회성이 바로 인성의 중심내용이 되는 것 이지요.
그래서 동양적 가치는 어떤 추상적인 가치나 초월적 존재에서 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맺고있는 관계속에서 구하는 그런 구조입니다. 동양사상의 핵심적 개념이라 할 수 있는 인 이 바로 그러한 내용입니다. 인이 무엇이라고 한마디로 이야기 하기는 어렵습니다. 논어 에서 그것을 묻는 제자에 따라 공자는 각각 다른 답변을 주고 이?ㅆ습니다만, 인은 기본적으로 인+인 즉 이인의 의미입니다. 즉 인간관계 입니다. 인간을 인간, 즉 인과 인의 관계로 이해 하는 것 이지요. 여기서 혹시 여러분 중에 간 에다 초점을 두는 사이존재를 생각하는 사람이 없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만, 그것은 기본적으로 존재에 중심을 두는 개념입니다. 동양적 구성 원리로서의 관계론 에서는 관계가 존재입니다. 바로 이점에서 사이존재 와 관계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 이지요.
인성의 고양을 궁극적 가치로 상정하고 있는것, 그리고 인성이란 개별 인간의 내부에 쌓아가는 어떤 베타적인 가치가 아니라 개인이 맺고있는 관계망의 의미라는 것이 동양사상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인성이란 개념은 어떤 개체나 존재의 속성으로 환원되는 것 이라기 보다는 여러 개인이 더불어 만들어 내는 장의 개념이라고 하는것이 더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야기가 다소 길어졌습니다만, 요컨대 동양적 인간주위는 이처럼 철저하게 관계론적 개념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인성을 고양시킨다는것은 먼저 기르는 것 에서 시작됩니다. 자기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아닌것을 키우는 것 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하여 자기를 키우는 순서입니다. 예를들면 나의 자식과 남의 자식, 나의 노인과 남의 노인을 함께 생각 하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른사람의 아름다움을 이루어 주는것을 인 이라 합니다. 자기가 서기 위해서는 먼저 남을 세워야 한다는 순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관계론이 확대되면 그것이 곧 사회적인 것이 됩니다. 동양사상의 중요한 특징의 하나로거론되는 화해의 사상 역시 그렇습니다. 화는 쌀을 함께먹는 공동체의 의미이며, 해는 모든사람들이 자기의 의견을 말하는 민주주의의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성의 고양이 곧 사회성의 고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동양사상은 가치를 인간의 외부에 두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종교적이고 개인의 내부에 두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개인주의적이 아닙니다. 동양학의 인간주의는 바로 이러한 점에서 인간을 베타적 존재로 상정하거나 인간을 우주의 중심에 두는 인본주의가 아님은 물론입니다. 인간은 어디까지나 천지인 삼재의 하나이며, 그 자체가 어떤 질서와 장의 일부분이면서 동시에 전체입니다. 그리고 인성의 고양을 궁극적 가치로 인식하는 경우에도 인간을 관계론의 맥락에서 파악 하므로서 개인주의의 좁은 틀을 벗어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