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일반적인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군자는 화목하되 부화뇌동하지 아니하며 소인은 동일함에도 붕구하고 화목하지 못한다. 이러한 일반적인 해석에서 먼저 지적해야 하는 것은 화와 동을 대비의 개념으로 해석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동양학 에서는 어떤 개념을 설명하는 경우 그 개념 자체를 상술 하거나 비유를 들어 설명하기 보다는 그와 대비되는 개념을 나란히 놓음으로서 그 뜻이 들어나게 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한시의 대련이 그렇습니다. 이러한 대비는 언어의 한계를 뛰어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일반적 의미에서 개념은 차이를 규정하는 것에 의하여 성립됩니다. 소위 독특의 의미는 그 독특한 의미를 읽는 것과 동시에 그와 다른 것을 함께 읽기 때문에 그것이 독특할수 있는 것입니다. 어떤 대상에 대한 인식은 근본..